본문 바로가기
란스의상식

업셀링(upselling)과 크로스셀링(cross-selling)의 뜻과 차이점

by lans 2025. 4. 16.
728x90
반응형


업셀링과 크로스셀링은 둘 다 객단가(Average Revenue Per Customer)를 높이기 위한 판매전략이지만 다음과 같은 차이점이 있습니다.

업셀링은 고객이 관심을 갖고 있는 제품보다 더 비싼 제품이나 고급 옵션을 제안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면, 아이폰을 구매하려는 고객에게 아이폰 기본사양보다 아이폰 프로를 구매하도록 권하는 것이 일종의 업셀링전략입니다.

크로스셀링은 고객이 구매하려는 제품과 관련된 다른 제품을 함께 제안하는 전략입니다.
예를 들면, 애플이 아이패드를 구매한 또는 구매하려는 고객에게 함께 사용하면 좋은 애플워치, 에어팟 및 애플펜슬 등을 추천하는 것이 크로스셀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결국 업셀링은 같은 제품군에서 상위 제품을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이고, 크로스셀링은 구매하려는 제품과 함께 사용하면 좋은 제품도 같이 구매하도록 하는 전략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