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란스의상식

리드(LEAD)란 무엇인가?

by lans 2025. 4. 8.
728x90
반응형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에서 리드(lead)라는 용어를 처음 접하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보통 우리가 알고 있는 lead(이끌다, 앞서다 또는 납)와는 다른 뜻으로 CRM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이 단어가 오히려 더 낯설어 보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 역시 리드를 등록하라는 말에 아주 당혹스러웠던 기억이 있습니다.

리드는 잠재고객(potential customer) 또는 가망고객(prospective customer)이라고 하는데, 잠재고객은 기업의 제품을 구매할 가능성이 있는 고객을 의미하고, 가망고객은 기업의 제품에 관심을 보인 고객을 의미하니 가망고객에 더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나 영업프로세스 관점에서 보면 리드를 단순히 고객을 지칭하는 단어로만 보는 것 보다는 고객여정(customer journey) 상에서의 특정한 위치로 이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고객여정과 관련해서는 이전 포스팅에서 인지(awareness), 고려(consideration), 구매(purchase), 사용(usage), 충성(Loyalty)과 같이 구성된다고 말씀드렸으며, 이 중 온라인 회원가입, 매장방문, 홈페이지 방문, 리뷰 확인, 가격 비교와 같은 기업이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채널이 만들어지는 고려단계를 리드단계라고도 합니다.

굳이 많은 단어를 두고 리드라고 하는 이유는 lead가 가진 '이끌다'라는 뜻과 관련이 있습니다.
마케팅이나 영업관점에서 리드단계에 있는 고객은 계약으로 이끌 수 있는 고객이라는 의미에서 리드라고 부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