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란스의상식

경영, 마케팅 그리고 영업

by lans 2025. 3. 22.
728x90
반응형

저를 포함해서 많은 분들이 경영과 마케팅을 헷갈리는 경우, 마케팅과 영업을 헷갈리는 경우, 마케팅과 광고•홍보를 헷갈리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각각의 개념에 대해 같이 이해해 보겠습니다.

경영(Management)은 최적화된 인적•물적 자원의 계획과 조직, 지휘 및 통제를 통해 조직의 목표를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과정입니다.

마케팅(Marketing)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에게 알리고, 고객이 왜 이 제품을 사야 하는지, 이를 통해 어떤 긍정적인 변화를 경험할 수 있는지를 효과적으로 전달(가치전달)함으로서 기업이 이윤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합니다. 단순히 광고나 판매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의 필요를 파악하고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까지 포함됩니다.

영업(Sales) 마케팅의 한 부분으로, 고객과 직접 거래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는 활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마케팅이 고객에게 제품의 가치를 전달하는 과정이라면, 영업은 그 가치를 고객이 실제 구매로 이어지도록 설득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정리하면, 경영은 목표달성을 위해 자원의 투입과 배치를 최적화하는 활동이고 마케팅은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가치가 무엇인지 전달하는 활동이며, 영업은 고객이 구매하도록 설득하는 활동을 일컫습니다.

경영•마케팅•영업을 수학적 집합 관계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이 벤 다이어그램(Venn diagram)을 그릴 수 있습니다.

경영은 마케팅과 영업을 포괄하는 가장 큰 집합이라는데는 이견이 없을 것 같으나,영업을 마케팅의 일부라고 보는 시각과 공통된 부분이 존재하는 별개의 활동이라고 보는 시각도 있어 두 가지 형태로 그릴 수 있습니다.

[그림] 경영•마케팅•영업의 관계


경영은 경영학과에서 배울 수 있고, 마케팅은 경제•경영학과 외 산업공학과 등에서도 배울 수 있어 학문적으로 가장 체계가 잘 잡혀있는 것은 경영인 것 같고, 그 다음이 마케팅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영업은 실무 경험과 훈련을 통해 배우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학문적으로는 상대적으로 덜 체계적이지 않은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

'란스의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CAGR의 뜻과 계산하는 공식  (0) 2025.04.03
워크아웃과 workout  (2) 2025.04.01
CRM과 B2G기업  (0) 2025.03.25
CRM은 필요할까  (0) 2025.03.21
CRM 이란  (0) 2025.03.17